default_setNet1_2

<기고> '데이터센터'가 주거환경에 유해한가?

기사승인 2023.03.14  16:31:27

공유
default_news_ad1

- 하남4차산업 연구센터 센터장 정형

데이터센터가 주거환경에 유해한가?
결과적으로 말하면 ‘아니다’입니다.

4차산업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센터입니다.
데이터를 가지고 통계를 내어 미래예측을 하는 것이 4차 산업의 시작이라 할 것입니다.
아무리 편리한 집에 살고 있다고 할지라도 쌓여있는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전의 유비쿼터스 정도의 수준에 불과 할 뿐입니다.

 
   
▲ 하남4차산업 연구센터 정형 센터장

 

그럼 최종적으로 스마트 시티로 바꿔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5년 치 데이터를 쌓아 분석하고, 그 분석된 데이터를 가지고 실생활에 적용할 때 스마트 시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 많이 소비하거나 덜 소비하는 시간을 분석하여 전기 공급에 편차를 둬서 에너지 절약이 되는 기술 역시 여기에 해당됩니다.
그 통계를 위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이 데이터 센터입니다.
 
또한 이 데이터 센터가 들어오면 데이터를 기준으로 움직이는 IT업체들의 입주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센터에 근무하는 사람들을 통하여 주변 상권 활성화도 있습니다.
현재 지방 도시에서는 이 효과를 확인하고 제3센터를 짓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럼 왜 데이터 센터를 반대 하는가? 
- 전자파로 해로울 것이다 ???
: 데이터센터는 컴퓨터의 과부하를 막기 위해 특정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건물 자체도 특수 방식으로 건물이 짓고, 외부로 방출되는 전자파도 전자렌지의 10분지 1정도입니다.
만약 그것도 해롭다고 말하시는 분들은 집에 전자렌지(데이터센터 전자파 10배)도 전자파가 무서워 못쓰시는 분입니다.
 
- 냉각기 부산물이 많을 것이다???
: 보통 냉각하는 방식은 수냉식 또는 공랭식을 활용합니다.
부산물이라면 이 냉각시스템에 촉매제로 사용하는 물 또는 공기 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보통은 순환 구조로 사용하기 때문에 많지는 않습니다. 또한 그린 데이터센터를 기준으로 지어 진다면 더욱 적어 질 것입니다.
 
현재 하남시에는 스마트시티가 없습니다. 추진하는 곳은 두 곳이 있을 뿐입니다.
유비쿼터스가 적용된 곳은 한군데 있습니다. 그곳이 스마트 시티라 불리지 못하는 것은 분석할 데이터가 없고, 데이터가 있더라도 저장 공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도시 추진하는 사람들이 IT관점을 포함시키지 않고 도시공학적인 관점에서만 신도시를 바라보기 때문이며,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도시공학적인 관점과 IT적인 관점을 동시에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데이터가 없는 스마트시티란 존재할 수 없음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금융망에서 데이터 센터가 들어온다면 하남시에서 활용 가능한 공간을 배정받을 것을 요구해야 합니다. 네트워크는 크게 4부류(관공서망, 금융망, 사설망, 대민망)로 나눠지며 보안차원에서 금윰망은 타 네트워크 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융망 데이터센터가 들어온다고 일반 기업이나 개인들이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을 내부에서 망을 분할해 사용하게 할 수 있다면 하남시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내용들을 일반 신민들이 알지 못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들을 알리고 홍보를 해야 합니다.

물론 사업 시행자나 공무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의무일 것입니다. ‘카더라’ 등의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주민을 선동하는 활동은 지양해 주시는 것이 하남의 미래를 위하여 좋을 것입니다.
                                 
                                   하남4차산업 연구센터 센터장 정형

차현균 기자 chachachaa@daum.net

<저작권자 © 미디어하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6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